본문 바로가기


학과 교육과정

상세한 생물환경화학과 교육과정은 상단 메뉴에서 “교육과정-교육과정조회-교육과정조회(학과별)” 페이지를 참고하세요.

 

[생물환경화학과 교육과정 간단요약]

1학년에서는

이론[일반화학, 일반생물, 생명환경과학과],
실험(2개)[일반화학실험, 일반미생물학실험] 등의 기초과학 과목을 수강하여 기반을 마련하고

2학년에서는

이론[기초유기화학, 기초미생물학, 분석화학, 토양학, 생화학, 농·식품환경위생학, 일반곤충학, 곤충분류·생태학],
실험(5개)[기초미생물학실험, 기초유기화학실험, 일반곤충학실험, 분석화학실험, GAP품질관리실험] 등의 기초전공과목을 주로 수강하며

3학년에서는

이론[분자생물학개론, 응용미생물학, 기기분석학, 농약화학, 환경독성학, 식물영양비료학, GAP·식품안전관리, 해충관리학],
실험(7개)[응용미생물학실험, 천연물화학및실험, 농·식품가공학및실험, 수질환경분석법, 토양환경분석학실험, 응용곤충학실험, 분자생물학실험] 등의 세부 및 응용전공과목을 수강하고

4학년에서는

이론[응용생명공학, 생물자원유전자분석학, 농·식품유통저장학, 농업환경화학, 식물보호학, 농업생물통계학, 산학옴니버스],
실험(2개)[환경잔류농약분석및실험, 캡스톤디자인] 등의 현장실무 전공과목을 수강합니다.

여기서 현장실무능력 배양 과목으로 캡스톤디자인뿐만 아니라 전공현장실습을 3, 4학년 때 개인의 관심분야에 따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.

※ 캡스톤 디자인(종합설계) :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체(또는 사회)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,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, 팀워크, 리더십 등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.

♦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화학 & 생물 미이수자도 충분히 수강 가능하도록 학과교육과정 구성

♦ 현장적용 실험실습 강화 교육과정 운영(생물학적 & 화학적 분석기술 습득)

→ 16개의 실험과목 운영